숲쟁이의 동편과 서편 사이 부용교 다리위에
난장 기 가 걸려진것 보셨죠?
긴 대나무위에 짚신과 패랭이모가 메달리고 백목을 느려뜨려 놓아 있는 깃발이요.
난장이 열리기 몇일전에 사람의 통행이 많은곳에 깃발을 세워 알리는 신호랍니다
또한 단오를 알리는 상징 물이기도 하지요
우리 나라의4대 명절인 설, 한식 ,단오 ,추석이 꼽히지만
실제 호남 지역에선 한식과 단오는 큰 명절로 꼽히지 않는다.
명절권으로 보자면-보리농사를 많이 짓는 지역은 - 단오를,
-벼농사를 많이 짓는 지역은 - 추석을
큰 명절로 쇤다고합니다.
호남은 전형적인 추석 명절에 속하는지역이며,
밭이 많은 이북지역에서는 단오를 추석보다 더 큰 명절로 쇤다.
*호남 난장은 크게2가지로 나뉨
1, 화순 운주사의 추석 난장 (스님들이 난장의 주체가됨)
2, 영광 법성포의 단오 난장 ( 보부상들이 상도를 장악하므로 난장의 주체가됨)
*법성포 난장의 주체(백목 전계)
- 19세기 주엽부터 법성포 단오제의 후원 조직으로 백목전계가 존재함
- 패랭이와 짚신은 보부상을 상징하는 상징물로
- 백목 이라는 상품을 독점으로 거래햇던 점포의 직워들이 법성포 단오제를 서포터 했다는것
- 지금은 오색 천이 나부끼지만 예전에는 하얀색 백목이 나부낌
* 난장이라는 축제의 마당에서는 누구나 동등한 자격을 지님
* 난장이 이루어진 시공은 세속 질서에서 벗어난 해방의 공간이자 해방의 시간이었음
*법성포난장의 특유한 것
선 유 ( 여자들만 즐기는 선유 놀이)
- 아무나 즐길수 있는 놀이가 아님
- 계원인 유지 부인들의 독점 놀이
- 계원이란?( 법성포 난장을 주관하고 후원하는 전주들의 부인)
- 특권적인 놀이(수평적 대등 관계가 보장되는상황에서 허용될 수 있었던 것은
행사 주체에 대한 용인과 배려 )
* 법성포 단오제의 축제적 기반과 무속 전통
-다음에 올리겠습니다.........
산신제 당산제 씻김굿 용왕제는
다음에,우도농악 까정 올릴랍니다.
글-고-동영상을 올려주고자픈데 워떵게 올려요 잘 안올려져서????????????????????????????